안녕하세요, 요즘 테슬라의 주가 폭락이 심상치 않습니다(저는 주주가 아닙니다!)
우스갯소리로 테슬라 코인이라는 소리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불과 1년 전에는 $400 수준이었던 Tesla의 주가는 어제(23.1/5) 자 기준
$110까지 떨어지며 거의 1/4토막이 났습니다.
이제 주식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최소 아래와 같은 질문들이 머릿속에 생각이 나며,
검색을 시작 하시는게 좋은 습관입니다!
1.테슬라 판매 실적은 어떻게 나왔고, 향후 예상은 어떤가?
2.이것이 자동차 시장 전체의 일인가, 또는 전기차 시장의 일인가, 또는 테슬라만의 일인가?
3. 그렇다면 다른 자동차 회사/전기차 회사들의 주가는 어떤가?
이런 주식의 세상은 조금만 검색하다 보면 매우 흥미롭고 신기한 세상이 있으니,
여러분들도 검색해 보세요!
<테슬라 중국 판매 악화>
우선 테슬라 실적관련된 기사들이 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아래)
테슬라가 새해부터 이토록 주가가 폭락한 여러 가지 요인 중 하나는,
바로 작년 성장 목표를 미달하였고,
중국에서 현재 매우 심각한 판매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연간 50% 성장은 미달하였지만 40% 이상 엄청나게 성장한 것은 맞습니다.
고작 이거 가지고 이렇게 주가가 빠질 이유가 전혀 없죠. 문제는 중국의 입지입니다.
2023년부터 중국은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도 폐지하였고,
중국 현지 전기차들도 엄청난 고 퀄리티로 시장에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사람들은 자국 자동차에 대한 신뢰/믿음이 그 어떤 다른 나라보다도 강한 편이라서,
애국심의 마인드로 자국 자동차를 많이 사는 특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고가의 차량이며(7~8천만 원 이상),
이에 대체를 할 수 있는 중국 전기차들이 있을까?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BYD, NIO, XPENG 등 매우 멋진 프리미엄 전기자동차를 시장에 내놓았고,
성능도 우수합니다. 유럽에도 진출한 회사들이며 유럽에서도 요즘 판매가 잘 되고 있습니다.
이미지로만 봐도 세련된 디자인에 고급 느낌이 나기 때문에,
많은 기존 테슬라 잠재 수요층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중국에서 현재 재고도 많이 남아서
헐값에 차량들을 팔아넘기고 있다는 뜻인데요,
재고를 다 털면 또 적정 가격을 금방 돌아올 것입니다.
다만 재고 터는 과정이 뼈를 깎는 과정입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인센티브가 다 판매관리비용으로 들어가
테슬라 실적에 타격을 주기 때문에
주가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 중국에만 문제가 있는 것인가?>
중국에서 만의 문제라면 이 부분을 빨리 파악하여 조치하면 됩니다.
하지만 요즘 월스트리트 기사들을 보시면,
테슬라가 지난 10년 넘게 가지고 있던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 리더 역할이
이젠 더 이상 없을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지난 10년간은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은 거의 테슬라가 유일했습니다. 경쟁사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기존 프리미엄 브랜드였던 Benz/BMW/AUDI/MASERATI/LEXUS/INFINITI 등의
브랜드는 지금까지 기름으로 가는 내연기관 기반의 자동차 중심으로 시장을 이끌어 나갔기에,
전기차에 대한 투자-그리고 투자로 인한 결과물이 이제야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의 전기차 완성도가 무척 좋아지고 있습니다.
Benz도 드디어 정신 차린 건지, 성능도 뛰어나며 기존 Benz의
고급감을 살린 전용 전기차 라인업
EQ라인업을 본격 시장 투입하였습니다.
이제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은 모든 다른 프리미엄 브랜드들에게 열렸고,
향후는 서로 경쟁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테슬라는 전기차 말고 다른 차별점을 찾아야 주가를 끌어올릴 수 있겠죠.
<전기차 전용 기업들의 전반적인 문제다>
즉 테슬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기차 전용 회사들 모두의 문제인 것입니다.
실제로 전기차 픽업 스타트업 Rivian의 주가도 보시면 테슬라와 별 다를 바가 없습니다.
작년 $40까지 갔던 것이 이제 $16이 됐으니까요.
그와는 다르게, 내연기관이 주 판매원천인 기업들은 이 정도로 빠지지 않았습니다.
Ford, Benz, VW, 현대, 기아 등 모두 테슬라와 Rivian 보다 하락폭이 훨씬 안정적입니다.
즉 전기차 전반적으로 지금 위기라는 것입니다.
기존 내연기관 메이커들이 모두 전기차 기술력을 끌어올렸기
때문에 이제 지그부터는 정말 제대로 경쟁하는 것입니다.
더 이상 "전기차" 자체가 차별점이 되지 않은 세상입니다.
테슬라는 다른 차별점을 찾아야 합니다
*제 생각엔 자율주행기술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충전/주행거리는 배터리 제조사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차별하려면 소프트웨어
측면으로 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Mr-Doo, 두더쥐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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