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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회이슈_알면 좋은 얇은 지식/국내외 기업

일론 머스크(Elon Musk)와 그의 회사들_테슬라_Tesla 편

by 미스터 두 2022.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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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일론 머스크의 회사들 2편입니다. 이번에는 테슬라(Tesla)에 대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CEO로 있는 6개 회사들

이 많은 회사들부터 우선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창립 순서대로)

 

1. 스페이스 X(Space X) 

*두더쥐의 스페이스 X 간략 설명 참고 (https://mr-doo.tistory.com/entry/%EC%9D%BC%EB%A1%A0-%EB%A8%B8%EC%8A%A4%ED%81%ACElon-Musk%EC%99%80-%EA%B7%B8%EC%9D%98-%ED%9A%8C%EC%82%AC%EB%93%A4Space-X-%ED%8E%B8)

 

일론 머스크(Elon Musk)와 그의 회사들_스페이스 X_Space X 편

안녕하세요! Tesla 창업주이자 CEO로 유명한 일론 머스크(Elon Musk)를 검색창에 쳐보면, 특이한게 눈에 띕니다. 바로 그의 경력/소속 부문에서 CEO자리가 여러개나 보이는 것입니다. 한 회사의 CEO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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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 X는 민간 항공 우주 개발/생산/발사 업체입니다. 자체 기술로 생산부터 발사,

그리고 회수까지 가능하며 Starlink라는

저궤도 위성 인터넷망이라는 서비스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2. 테슬라(Tesla)

테슬라 전기차 제조업체가 아닌, 에너지/데이터 기업입니다.

에너지 기업이 Tesla라는 전기자동차(+자율주행)를 만들고,

배터리를 생산하고 집에 설치 가능한 태양광 패널도 연구/제조/설치(Solar City) 합니다. 

 

3.뉴럴링크(Neuralink)

 *두더쥐의 뉴럴링크 간략 설명 참고
https://mr-doo.tistory.com/entry/%EC%9D%BC%EB%A1%A0-%EB%A8%B8%EC%8A%A4%ED%81%ACElon-Musk%EC%99%80-%EA%B7%B8%EC%9D%98-%ED%9A%8C%EC%82%AC%EB%93%A4%EB%89%B4%EB%9F%B4%EB%A7%81%ED%81%ACNeuralink-%ED%8E%B8

 

일론 머스크(Elon Musk)와 그의 회사들_뉴럴링크_Neuralink 편

안녕하세요! 일론 머스크의 회사들 4편입니다. 이번에는 뉴럴링크(Neuralink)에 대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아마 최근에 아래와 같은 기사들을 많이 접하셨을 수 있습니다. 정말 일론 머스크는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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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신경과학 연구회 사이며, 뇌에 이식할 수 있는 칩을 개발하는 게 목적인 회사입니다.

이 이식된 칩으로 뇌 전극을 이용하여 장애가 있는 분들(특히 마비)이

뇌의 칩을 통해 자신의 몸을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 개발 중이며,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머리에 이 칩을 이식하고 싶어 합니다(궁극적인 목표겠죠?). 

 

4. 보링 컴퍼니(the Boring Company)

*두더쥐의 보링 컴퍼니 간략 설명 참고

https://mr-doo.tistory.com/entry/%EC%9D%BC%EB%A1%A0-%EB%A8%B8%EC%8A%A4%ED%81%ACElon-Musk%EC%99%80-%EA%B7%B8%EC%9D%98-%ED%9A%8C%EC%82%AC%EB%93%A4%EB%B3%B4%EB%A7%81-%EC%BB%B4%ED%8D%BC%EB%8B%88TBCThe-Boring-Company-%ED%8E%B8

 

일론 머스크(Elon Musk)와 그의 회사들_보링 컴퍼니(TBC)_The Boring Company 편

안녕하세요! 일론 머스크의 회사들 3편입니다. 이번에는 보링 컴퍼니(The Boring Company)에 대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보링 컴퍼니는 2016년 일론 머스크가 창업한 터널/시설 건설 전문 회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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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 터널을 정밀하게 뚫는 굴착 기술력을 보유한 시설/터널 건설 서비스 회사입니다.

현재 라스베가스 등 미국에서 실제로 터널을 뚫어서

Tesla 자동차로 이동 가능하게끔 운영 중에 있습니다.

미국의 교통체증은 매우 심한데요,

지하로 빠르게 원하는 위치로 갈 수 있는 터널을 개발하겠다는 목표입니다

(목표는 자율주행 Tesla들이 지하에서 돌아다니는 그림입니다).  

 

5. 트위터(Twitter)

22년 가장 핫한 M&A 이슈였습니다. 트위터는 "Tweet"를 통해 소통하는 미국의 SNS 기업인데요,

일론 머스크가 개인의 신분으로 인수를 했습니다.

무려 440억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약 55조 원에 인수를 하여 운영 중입니다.

트위터를 통해 모든 사람들의 'Freedom of Speech'를 지향하겠다고 하였고

앞으로 어떤 식으로 운영할지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입니다. 

 

 

이상 간단하게 기존 기업들을 살펴보았고,

지금부터는 일론 머스크의 가장 유명한 회사,

테슬라(Tesla)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테슬라는 에너지/데이터 기업이다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

테슬라의 공홈에 들어가면 그들의 기업 Mission이 있습니다.

"Accelerating the World's Transition to Sustainable Energy",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기업입니다.

이 가속화에 Tesla의 상품인 자율주행 전기 자동차/트럭

그리고 태양광 기술(Solar City)이 주요 역할을 합니다. 

 

○ 테슬라의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머스크의 SEXY 자동차 라인업

정말 일론 머스크가 특이하다고 볼 수 있는 게,

처음부터 테슬라의 자동차 이름을 "SEXY"로 하려던 계획이었습니다.

섹시한 차를 만들고 싶었다고 하는데요, 거의 완성될 수 있었지만,

모델 E(지금의 모델 3)는 포드사(Ford) 자신의 모델 E 상표를 침해했다고

문제 삼아서 테슬라가 E를 3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현재 자동차는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테슬라의 자동차 라인업

Model S는 고성능 스포츠카로 봐도 무방할 정도로 성능이 좋고,

Model 3는 아반떼와 쏘나타의 중간 정도 사이즈의 승용차입니다.

Model Y는 준중형 SUV 크기이며 Model X가 라인업 중 가장 큰 SUV입니다. 

 

 

테슬라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트럭도 만듭니다

테슬라의 트럭 모델(좌/세미트럭, 우/사이버트럭)

 

이전에 언급한 자동차 모델들의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330~396마일(531~637km)였다면,

세미 트럭의 경우 500마일(804km), 까지도 나간다고 테슬라 측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 정부의 공식적인 수치가 아니기 때문에 500까지는 안 나올 것 같긴 합니다.

이미 세미 트럭은 22년부터 생산하기 시작했고, 사이버 트럭의 생산은 23년 말부터 될 전망입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

테슬라의 Autopilot 기술이 유명하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인 Autopilot은 아직 완성형 단계는 아니지만,

지금 지구상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입니다.

자율주행은 딥러닝(Deep Learning)을 통해서

24시간/365일 계속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있기 때문에,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은 지금도 계속 성장 중입니다.  

 

테슬라의 차별점: OTA(Over the Air) 기술력으로 스마트-카(Smart Car) 완성

테슬라는 나온지도 꽤 됐는데,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디자인이 거의 안 바뀐다는 것입니다.

현대/기아차, 포드, 폭스바겐, 벤츠 등 다른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들 보면,

몇 년 주기마다 자동차 디자인을 눈에 띄게 바꾸는데요, 테슬라는 최대한 적게 바꾸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최근 아이폰의 디자인과 변화와 비슷합니다. 크게 바꿀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아이폰은 일정한 크기 종류를 유지하면서 디자인 자체를 크게 바꾸지 않습니다.

바뀌는 건 소프트웨어입니다(물론 카메라,

베젤 등은 바뀌지만 핸드폰의 모양이 쉽게 바뀌진 않습니다).

아이폰은 특히 최근들어 디자인에 큰 변화를 두지 않습니다(카메라 제외)

 

테슬라도 마찬가지입니다.

테슬라도 디자인을 크게 안 바꾸고,

이미 있는 일정한 SEXY 라인업 토대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OTA 기술의 장점인데요,

새로운 자율주행 기술 업데이트가 있거나,

자동차 주행 기술 업데이트가 있으면 테슬라 소유주들은

자동차에서 바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하여,

신차처럼 탈 수 있습니다. 

 

우리 핸드폰이 가끔 iOS 업데이트나 Android 업데이트하겠다고 알림 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 장점은 테슬라가 미리 사용함으로써 시장을 리딩 할 수 있었지만,

지금 다른 모든 제조사들도 이 기술을 상용화하는 중이기 때문에

곧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테슬라의 디자인이 크게 안 바뀌는 이유 또 한 가지는 공기저항계수입니다. 

테슬라는 공기저항을 최대치로 낮췄습니다

전기차는 최대의 주행거리를 내기 위해 공기저항을 최소한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보통 차를 낮게 만들면 공기 저항이 낮습니다.

그래서 Formula 1 자동차들이 다 그렇게 낮게 디자인된 것이죠. 

 

하지만 일반 승용차는 그 한계가 있고,

Model X, Y처럼 SUV는 애초에 전고가 높은 게 장점이니 디자인의 한계가 분명히 있습니다.

테슬라 입장에서 공기저항을 최대치로 줄일 수 있는 디자인으로 이미 낸 것이고,

새롭게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단기간 내 찾아내기가 쉽지 않을 것을 보입니다.

그래서 미래의 전기차들은 어떤 파격적인 자동차 디자인의 변화 보다,

소프트웨어의 파격적인 변화로 승부를 해야 됩니다

(물론 헤드램프, 리어램프, 휠, 사이드 등 약간의 변화를 줄 순 있지만

큰 변화는 예상하기 힘듭니다).

 

 

테슬라의 자회사, 솔라시티(Solar City)

테슬라 솔라시티의 태양광 에너지 사업

 

 

지금 테슬라의 자회사인 솔라시티는 미국 가정집에 위 사진과 같이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여,

태양광 에너지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태양광으로부터 얻은 에너지를

Tesla 자동차의 충전으로 쓸 수 있게끔 호환도 잘 되어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 패널로부터 얻은 태양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저장장치(ESS)인 테슬라 파워월(Powerwall)도 설치하여

가정집 전체를 태양 에너지로 하루 종일 버틸 수 있게 합니다.  

모던한 다자인의 테슬라 파워월(Powerwall)
파워월(Powerwall)로 집안 전기 및 테슬라 자동차 충전도 할 수 있다

 

 

 

이상 간략하게 테슬라라는 기업의 사업영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하나하나 더 세밀하게 보면 훨씬 많이 배울 수 있는 부분들도 많습니다.

또한, 테슬라의 성공 덕분에 전기차라는 상품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정말 독특한 사람이지만 Tesla라는 기업 하나만큼은

굳건하게 잘 밀고 나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테슬라에 대한 얘기는 여기까지 마치겠습니다.

이상, Mr-doo, 두더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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